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중앙일보 文 국정지지율 기사 누락 왜? 이재용 재판 고려 ?

기사승인 2019.09.29  11:43:52

공유
default_news_ad1

중앙일보가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지지율 여론조사를 하고도 보도하지 않아 그 원인에 대해 관심이 커지고 있다.

특히 문 대통령의 여론조사 결과 정권의 마지노선으로 여겨지고 있는 40% 선이 처음으로 무너졌다는 내용이어서 보도 누락은 적지않은 파장을 예고한다.

언론사로서 권위와 신뢰에 치명상을 입을 수 있는 것이 자명함에도 국민여론을 보도하지 않은 것은 다른 이유가 있지 않느냐는 시각이 나오고 있다.

중앙일보 여론조사팀은 지난 23일과 24일 이틀간 전국 19세 이상 성인 1000명을 상대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응답률은 12.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 자세한 사항은 중앙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이번 조사는 386세대를 다룬 기획으로 창간 특집으로 마련돼 그 비중이 평상시 여론조사와는 무게가 달랐다.

23일(월)에는 조국 장관의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이 실시된 상황이었다.

오마이뉴스가 리얼미터를 통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조 장관 자택 압수수색이 과도했다는 여론조사 결과를 내놓고 여권 인사는 물론 청와대까지 나서 조국 장관 수사에 개입하며 검찰개혁 저항이란 어거지 주장을 늘어놓고 있는 상황에서 중앙일보의 여론조사 결과는 독자는 물론 국민적 관심사가 되기에 충분했다. 

하지만 중앙일보는 27일자 신문에서 문 대통령 국정지지도만 뺀 채 다른 조사 결과를 보도했다.
 
이 신문이 조사한 여론조사 결과는 '잘한다'는 긍정은 38.9%로 나타났다. 취임 이후 처음으로 40%선이 무너졌다. 반면 '잘못한다'는 부정이 52.1%로 과반을 넘었다.

이번 조사는 더불어민주당이 정당지지율 1위를 한 여론조사임에도 문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이 하락한 것이어서 정권의 심각한 경고음으로 해석될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앞서 한국갤럽 여론조사 결과 처음으로 40%로 간신히 턱걸이하며 19대 대선 득표율(41.8%) 아래로 떨어졌다.

이후 유엔총회 참석과 한미정상회담이란 외교 행보로 1% 회복된 41%로 돌아섰지만 대선 득표율마저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다.

중앙일보가 중요한 민심의 흐름을 반영하는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하지 않은 것과 관련 전문가들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재판을 앞두고 있는 것과 관련성에 주목하고 있다.

최근 대법원에서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항소심 집행유예 판결을 확정하지 않고 파기 환송했기 때문이다.

정권에 밉보일 수 있는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했다가 이 부회장의 항소심 재판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정무적 판단을 해 보도를 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함께 외부에서 정보를 파악하고 보도 자제를 요청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도 나온다. 

정부 여당은 국정지지율 40%를 정권의 마지노선으로 여기고 있다. 40%가 붕괴되면 국정운영의 힘을 상실하고 총선을 200일 앞둔 상황에서 야당의 거세 비판과 함께 레임덕으로 연결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외부의 청탁이 있지 않았겠느냐는 것이다.

현재 문재인 정부와 삼성 이재용 부회장 사이에 밀월관계가 지속되고 있다. 촛불정부를 자임하며 탄생했음에도 삼성 등 재벌과 밀월관계를 유지하면서 참여정부 시절 보여준 삼성과 밀월관계가 재연되면서 진보진영 인사들을 중심으로 촛불정부 대신 삼성참여정부 2기라는 비아냥이 나오는 상황이다.  

 

 


 

강봉균 press1@news-plus.co.kr

<저작권자 © 뉴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