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말 뿐인 이재용 사과, 해고 철거 암 피해 해결부터..위법한 경영승계 무효, 환송심 면죄부 안돼

기사승인 2020.05.07  21:00:41

공유
default_news_ad1

"사과문을 읽는 동안 이 부회장은 단상 옆으로 나와 세 차례 90도로 숙이며 몸을 낮췄다. 그러나 사과는 했지만 삼성 문 앞에서 풍찬노숙하는 해고자, 철거민, 암환자 등 삼성이 거대해지는 동안 짓밟힌 피해자에 대한 사과는 없었고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구체적 약속도 없었다".

대국민 사과는 파기환송심 재판부가 주문해 설치된 삼성준법감시위원회가 지난 3월 경영권 승계와 노조 와해 논란에 대한 사과를 권고해 이뤄진 사과다.

이 부회장은 전날 기자회견장에서 “삼성을 바라보는 시선은 여전히 따갑다. 이 모든 것은 저희들의 부족함 때문이다. 저의 잘못이다. 사과드린다." 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경영권 승계 문제로 더 이상 논란이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며 새 계획을 밝혔다.

이재용 부회장은 “저는 제 아이들에게 회사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삼성의 무노조 경영을 포기하겠다고도 선언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무노조 경영이란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 노동 3권을 확실히 보장하겠다”고 했다.

이 부회장은 "대한민국 국격에 어울리는 새로운 삼성을 만들겠다"고도 강조했다.

이재용 부회장은 “자신과 관련된 재판이 끝나도, 준법감시위원회를 그대로 유지해 독립적인 위치에서 활동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부회장 사과는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반응이 적지 않다. 민주노총은 6일 입장 발표에서 개탄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민주노총은 "너무나 상식적이고 당연한 이야기가 삼성재벌에게는 특별한 뉴스가 되는 현실이 개탄스럽다"며 "그동안 삼성이 노동3권을 무시하고 얼마나 많은 노동자들을 회유, 협박하고 탄압했는지 돌이켜 보면 치가 떨릴 정도"라고 주장했다.

무노조, 노동3권 보장에 대해서도 의구심을 나타냈다.
민주노총은 "오늘 사과는 더 이상 무노조 경영을 위해 '불법을 하지 않겠다'는 선언에 불과하다"고 평가했다.

민노총은 최소한의 후속 조치로 "그동안 ‘무노조 정책’의 핵심 피해자인 김용희, 이재용 해고자를 비롯한 노동자들에게 직접 사과와 복직, 보상이 되어야 하고 책임자에 대한 처벌이 뒤따라야 한다"고 촉구했다.

불법을 동원한 경영권 승계와 관련 이 부회장부터 경영권 승계를 포기해야 진실성이 느껴진다는 반응을 보였다.

민주노총은 "자식에게는 물려주지 않지만 자신은 경영권을 물려받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밝인 것에 다름 아니다. 사과문으로 진정성이 갖기 위해서는 경영 승계 과정에서 발생한 불법, 탈법적인 행위에 대한 사죄와 원점으로 돌려 놓겠다는 약속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특히 위법적으로 축적된 재산 전액을 사회에 환원하는 것이 그 출발이라고 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오늘 발표가 삼성준법감시위원회의 권고로 이루어 진 것인바, 이후 재판에서 사법적으로 면죄부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불법행위에 대한 사법적 책임을 지는 것과 오늘 사과는 별개의 문제라는 것이다. 민주노총은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눈을 부릅뜨고 지켜볼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국노총도 논평을 통해 이 부회장의 사과에 대해 "문제는 실천"이라며 "백 마디 말보다 하나의 실천"이라고 밝혔다.

한국노총 삼성그룹 노동조합 연대는 현재 임단협을 진행 중이라며 삼성노사노사교섭 중이라고 밝히고 "현재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를 비롯해 한국노총 산하 '한국노총 삼성그룹 노동조합 연대'는 사측에 교섭을 요구하고 있다"며 "하지만 삼성은 여전히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지 않다"고 지적하며 실천을 하지 않고 있음을 지적했다.

한국노총은 "노조의 조합원 가입 독려를 내용으로 하는 이메일을 삭제하는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지 못하는' 행위 등은 다시는 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며 "삼성은 노동조합 활동을 확실히 보장하라. 지금 삼성에게는 필요한 것은 백 마디 말보다 하나의 실천"이라고 말했다.

 

뉴스플러스 press1@news-plus.co.kr

<저작권자 © 뉴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