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검찰, 옵티머스 의혹 금감원 전 국장 소환,,, 자택 압수수색

기사승인 2020.10.14  11:29:34

공유
default_news_ad1

환매중단된 5000억원대 규모의 옵티머스 펀드 정관계 로비 의혹과 관련 검찰이 금융감독원 전 국장을 소환하고 자택에 대해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서울중앙지검은 14일 옵티머스 펀드 관리 부실과 로비 의혹 정황이 발견된 금감원 전 고위간부를 소환했다. 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거주지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였다.

옵티머스 펀드는 NH증권을 통해 판매돼 투자자를 끌어들였다. 안정된 투자자에 투자하겠다고 투자자에 설명한 것과 달리 불완전한 곳에 투자한 것으로 드러났다.

옵티머스는 여권 인사들이 개입된 의혹이 짙다.

특히 대표는 이혁진 씨가 맡있었다. 이씨는 문재인 대통령과도 인연으로 국회의원 선거에까지 여당 후보로  출마했던 인물이다.

최근엔 전 청와대 관계자들도 연루된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수사가 지지부진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보다못한 윤석열 검찰총장은 어제 옵티머스 펀드 사기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을 대폭 증원하라고 지시했다.

중앙지검이 검사 4명 증원을 요청했지만 이걸로는 부족하다는 판단에서다.
앞서 서울중앙지검은 지난 8일 대검찰청에 검사 4명을 보내 달라고 요청을 했다. 윤 총장은 중앙지검의 요청을 승인했다.

윤 총장은 지난 12일 수사 진행상황을 자세히 보고받고, 검사와 수사관 등을 더 늘리도록 지시했다. 
사건이 정관계 로비 의혹으로 번지면서 진실 규명을 위해선 수사팀 강화가 절실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검사를 한 달 이상 파견받기 위해선 법무부 장관의 승인을 필요로 하도록 규칙을 바꿔놓을 추미애로서도 피할 도리가 없는 상황이다.

추미애도 12일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수사팀 증원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옵티머스자산운용의 경영진들을 기소한 검찰은, 이 회사가 펀드로 모은 자금이 어떻게 움직였는 지를 확인하는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옵티머스 펀드 자금 500억 원이 넘어간 셉틸리언이라는 회사가 핵심이다. 
검찰은 이 회사의 자금이 드나드는 과정에서 펀드 손실을 메우기 위한 '돌려막기'나 자금 횡령이 있지는 않았는지 살펴보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 6월까지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으로 재직하다 사임한 이모 변호사가 지분 소유한 회사여서 의심을 받고 있다.

이 전 행정관은 구속돼 재판에 넘겨진 윤모 옵티머스 이사의 아내로, 옵티머스 자산운용 지분 9.8%도 보유했던 걸로 확인됐다. 

검찰은 이 지분이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의 비서 명의로 넘겨진 정황을 확인하고, 이 전 행정관이 옵티머스 관련 자금 흐름에 관여했는 지도 조사 중이다. 

국동근 honamgdk@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