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미래형 친환경이라는 <전기차> 안전성 믿고 탈 수 있나

기사승인 2020.10.16  12:37:15

공유
default_news_ad1

자동차 메이커들이 미래형 신차라고 저마다 경쟁적으로 내놓고 있는 전기자동차까지 안전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급발진 사고에 이어 운행 중 화재사고에 더해 최근에는 친환경차로 주목받는 전기차 화재까지 일어나고 있다.

전기차는 초창기라고 하지만 소비자의 생명과 안전을 빼앗을 수 있다는 점에서 움직이는 시한폭탄으로 될 수 있어 우려를 낳고 있다.

전기차는 휘발유차에 비해 친환경적이라는 점에서 미래형으로 각광받고있지만 이것만으로는 미래형 자동차라로 홍보되기에 충분치 않다.

자동차는 아무리 첨단기술이 장착된다해도 기본은  이동 수단기능이다. 

안전이 최우선이고 그 다음은 부가기능이고 선택사항이다.

여기저기서 화재사고 등 문제가 터지면서 일찍 신제품을 구입하는 얼리버드일수록 그만큼 안전과 생명을 담보로 내맡겨야 한다는 점에서 우려를 낳고 있다.

자동차메이커들은 시정 선점을 위해 사활을 걸고 개발에 나서고 있지만 자동차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으면 소용 없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GM의 전기차 쉐보레 볼트EV 화재 사건을 접수하고 예비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로이터통신 등이 14일 보도했다. 

국내에서도 대구의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현대자동차의 코나가 충전 중 화재가 발생해 전소됐다

정부는 자동차 메이커에 천문학적인 금액을 지원하고 있다. 주로 대기업에 주로 집중돼 특혜 지원되는 양상이다. 현대차가 1조원 넘게 보조금을 지원받있지만 사고가 나면 원인을 숨기는데 급급하다.

국회 정무위원회 박용진 의원은 지난 8일 “현대차 4개 전기차량에 대해 (정부)보조금만 추정치로 1조269억(원)이 넘는다. 다 국민 세금이다”면서 “현대차는 이 와중에 계속 은폐하고 감추려고만 한다. 국민기업인 현대차가 이렇게 무책임한태도를 보여주면 안된다”고 비판했다.

피해자들이 보상을 받기까지 시간도 많이 걸리고 리콜은 기대하기도 어렵다. 일례로 현대차 코나의 화재사고는 2018년부터 일어났지만 리콜까진 2년이 넘게 걸렸다.

박 의원은 현대차 생산품질담당 서보신 사장에게 “코나에서 화재가 처음 발생한 것이 2018년 5월”이라며 “(국내에서) 울산공장에서만 2번, 2019년 5번, 2020년 5번의 화재가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제작사들은 리콜에 소극적이고 화재원인 숨기기에 주력하고 있다. 리콜이 결정되기까지도 시간이 오래 걸린다.

피해자들이 보상을 받기까지 시간도 많이 걸리고 입증하기도 쉽지 않다. 입증책임이 피해자에 있기 때문이다.

 

뉴스플러스 press1@news-plus.co.kr

<저작권자 © 뉴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