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한진그룹 "사모펀드, 항공산업 10만 일자리 흔들기 안된다"

기사승인 2020.11.23  21:28:55

공유
default_news_ad1

"10만 항공사와 협력업체 노동자의 일자리를 앗아가려는가"

   
 

최근 사기피해 양산으로 사모펀드에 대한 우려와 비난이 고조되는 가운데 국내 항공사 사냥에 나선 강성부 사모펀드(KCGI) - 반도건설 - 조현아 3자연합이 정부와 금융당국의 항공산업 구조조정과 일자리 보전을 위해 추진되고 있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인수합병에 반기를 들고나서 비난을 사고 있다.

특히 오너 일가가 투기펀드 성격이 강한 펀드와 개발이익을 탐하는 토건과 이해를 같이하는 행보를 보이면서 오너 일가의 책임있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진그룹은 23일 3자연합이 KDB산업은행을 상대로 '신주발행금지 가처분 신청'을 낸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담아 직격탄을 날렸다.

한진그룹은 이날 성명을 내고 “국가기간산업 존폐를 흔드는 무책임한 행태를 멈춰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조현아 전 대한한공부사장

한진그룹은 "코로나19로 심각한 존폐 위기에 직면한 국적 항공사들이 살아남기 위해 불가피하게 이뤄진 산업 구조재편 과정의 일환이다"이라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에 대한 불가피한 선택임을 강조했다.

한진그룹은 이어 박근혜 정부 당시 주력 국가긴산업인 해운업을 폐쇄시켜 국가 해운산업이 외국에 주도권을 내주며 위축된 사례를 들어 우려감도 내비쳤다.

한진그룹은 "몇 해 전 한진해운이 파산에 이르게 됨으로써 대한민국 해운산업이 사실상 붕괴됐던 안타까운 전철이 항공산업에서 다시 반복돼선 안 된다”며 채권단 대표인 산업은행의 제안을 한진그룹이 용단을 내린 대승적 판단임을 강조했다.

기간산업의 중요성과 항공산업의 장래보다 사모펀드 특유의 단기 이익추구와 주파수를 맟춘 토건족의 속내에 국가기간 산업이 위험하게 휘둘리는 상황에 대한 우려다.

   
  강성부 사모펀드 대표

한진그룹은 "항공산업에 종사하는 이들의 생존이 달린 절박한 문제"라며 "현재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협력업체에서 종사하는 인원은 10만여명으로, 인수 불발 시 일자리는 심각한 위험에 직면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10만여명의 ‘생존’이 달려 있는 이번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하고 "항공산업 재편을 통해 일자리를 보전하려는 노력이 사적 이익 극대화를 위해 투자하는 ‘외부 투기세력’의 주장에 흔들려서는 안된다"고 역설했다.

한진그룹은 KCGI 측의 경영권 방어를 위한 3자배정 유증은 위법하다는 주장과 관련 "상법 제418조, 자본시장법 제165조 등에 적시된 ‘경영상 목적 달성의 필요’를 바탕으로 한 적법한 절차"라면서 "대법원도 경영권 분쟁상황이어도 이것이 인정되는 경우 정관이 정한 범위 내에서의 3자배정 유증은 적법하다고 판시한 바 있다"고 반박했다.

또 3자연합의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실권주 인수의 경우 가치 대비 주가가 과하게 높다는 점을 감안할 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한진그룹은 이어 "양사에 대한 긴급한 자금지원이 필요하다는 측면에서도 2~3개월이 소요되는 주주배정 방식은 적합지 않다"고 밝혔다.

한진그룹은 "KCGI는 자신들의 돈은 한푼도 들이지 않고 투자자들의 돈으로 사적 이익 극대화만을 추구하는 '사모펀드일 뿐이다"면서 "소수 투자자들의 사익추구가 목적인 사모펀드가 국가 기간산업인 항공산업의 존폐와 십만여명의 일자리가 걸려 있는 중요한 결정에 끼어들 여지가 없다"고 일갈했다.

한진그룹은 "회사의 미래를 함께 고민하는 진정한 의미의 주주라면 이번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이 가지고 올 장기적 효과를 감안해 이를 받아들이는 것이 마땅하다"며 "하지만 이와 같은 공감 없이 단기적인 시세차익에만 집착하는 KCGI는 투기 세력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재계에서는 오너 일가가 단기이익만 추구하는 사모펀드와 무분별한 사업확장에 나선 건설자본에 코로나 위기국면에서 안전과 고용안정을 위협하는 딴죽걸기에 보조를 맞추는 행보는 책임있는 자세와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안중원 shilu@news-plus.co.kr

<저작권자 © 뉴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