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문 대통령, 이재명 후보 회동,,이 "초대 감사, 시정연설 내 생각과 같아"

기사승인 2021.10.26  22:14:10

공유
default_news_ad1

- 차별화 대신 계승자에 방점 ... 국회 운영위, 청와대 국정감사장서 야당 문 대통령 이재명 후보 만남 수사 가이드라인 공세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의 대선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후보가 청와대에서 면담했다.

문 대통령과 이 후보는 26일 오전 11시 청와대 상춘관에서 만나 모두 발언에 이어 비공개로 전환해 면담에 들어갔다.

이 후보는 발언 중에 문재인 대통령과 차별화에 무게를 두기보다 계승자라는데 방점을 두려는 모습을 보였다. 비문계인 이 후보에게 반 이재명 성향이 강한 극렬 친문성향층과 전통적 민주당 지지층을 겨냥한 것이란 관측이다.

이철희 정무수석은 "이재명 후보는 문 대통령에게 "초대해 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하셨고, 어제 대통령 시정연설을 잘 들었고, 내용도 꼼꼼히 살펴봤는데 내 생각과 너무 똑같더라, 그래서 거의 대부분 공감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 후보는 "왜 그럴까. 미국의 루즈벨트 대통령을 가장 존경하는데,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루즈벨트 대통령을 존경한다고 알고 있다, 거기서 공통분모가 있지 않겠느냐"고 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바이든 대통령도 루즈벨트 대통령을 존경하고 뉴딜을 따라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루즈벨트 대통령의 뉴딜 정책을 따라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 후보는 기후위기 의제가 굉장히 중요한데, 이번에 당사국회의 COP26에 대통령이 참석하시는지를 물었고, 문 대통령은 참석한다고 대답했다고 이 수석은 전했다.

이 수석은 기후위기에 대해 두 분이 상당히 공감대를 이뤘던 부분이라며 내용은 기후위기와 관련해서 기후위기 대응은 선도적으로 해야 한다, 기업들이 좀 힘들어하고 불안해할 수 있으나 가지 않으면 안 될 길이기도 하고, 정부가 기업에만 맡겨놓지 말고 대대적으로 투자하고 지원해야 한다라고 말했다고 소개했다.

이 후보는 민주당의 가치는 민생, 개혁, 평화의 가치인데, 대통령께서 잘 수행하셨다고 보고, 또 도지사도 문재인 정부의 일원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끝까지 문재인 정부가 성공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했고, 대통령께서는 끝까지 잘 도와달라고 말했다.

다시 기후위기 대응 관련해서 NDC 상향 문제가 나왔는데, NDC 관련해서 저희가 40%를 제시했는데, 한쪽에서는 목표치가 낮다고 얘기하고 한쪽에서는 과도하다고 얘기하는데 그에 대해서 말씀드린 대로 과감하고 담대한 결정이라 기업에만 맡겨 놓으면 안 된다, 정부도 적극 지원해야 되고, 국민도 도와줘야 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환경단체들은 너무 낮다고 말씀들을 하시는데, 충분히 그 지적이나 문제의식에는 공감한다, 그러나 어떤 목표는 현실성이 있어야 되고, 또 우리가 해낼 수 있어야 되는 것 아니냐, 그런 점에서 이해를 해 주면 좋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탄소중립, NDC를 샹향하는 길은 결국 기업들도 가야 할 길인 것이고, 그것이 새로운 성장의 동력이 될 것이다, 또 그로 인해서 새로운 산업들도 많이 만들어질 것이다라고 응답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위기 때문에 디지털 전환이 좀 빨라졌고, 기후위기 대응도 가속화되는 그런 역사적 위치에 우리가 처해 있는데, 사실 따지고 보면 이 짐은 현 정부가 지는 것보다는 다음 정부가 지는 짐이 더 클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이 후보는 농담 삼아 “그 짐을 제가 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라고 말했다.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국정감사에서 야당 측 의원들은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명 후보의 면담에 대해 공세를 폈다. 

국민의힘 김정재 의원은 "대장동 특혜 의혹 수사의 범주에 들어있는 이재명 후보가 대통령을 면담한 것은 청와대가 수사의 가이드라인을 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뉴스플러스 press1@news-plus.co.kr

<저작권자 © 뉴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