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산업은행, '한진칼 경영안정ㆍ아시아나 통합' 양해각서', KCGI 리스크 털었다

기사승인 2021.11.09  18:04:34

공유
default_news_ad1

- 양대 항공사 통합 탄력 기대, 항공산업 발전 기대

산업은행이 KCGI와 반도건설과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한진칼 경영안정과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의 통합 등 항공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아시아나항공과 통합을 위한 산업은행의 제3자 배정에 반대하던 KCGI를 끌어안으면서 의사결정의 걸림돌이었던 KCGI 리스크를 털어낸 것이다.   ㆍ

산업은행은 9일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항공운송산업 경쟁력 제고 및 양대 국적항공사(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의 성공적 통합을 위해 한진칼 주요주주인 KCGI 및 반도건설과 8일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산업은행은 "양대 국적항공사 통합이 항공운송산업의 발전을 위한 방안임에 공감하고, 통합 추진의 진행 경과 공유 및 건설적인 의견 개진 등을 통해 주주간 상호 이해 증진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며 "한진칼의 경영관련 중대한 변동사항 발생할 경우 불필요한 경영권 분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등 경영안정을 위해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성공적 통합을 위해 현재 계열주에 부과된 책임과 의무가 향후 경영권 변동시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도록 한다는 데에 뜻을 같이했다"고 덧붙였다. 

행동주의 사모펀드(PEF), 이른바 강성부펀드(KCGI)도 이날 한진칼의 주요주주로서 산업은행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KCGI는 전날 산업은행 및 반도그룹과 한진칼의 투명하고 윤리적인 경영 확립 및 '항공운송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 추진을 위한 주요 주주 간 긴밀한 협력을 골자로 하는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KCGI는 "지난해 12월 이뤄진 한진칼의 산업은행에 대한 제3자배정 유상증자에는 반대했지만 항공사 통폐합을 통한 항공산업의 경쟁력 강화의 필요성과 취지에는 공감해왔다"며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간 통합을 내용으로 하는 산업은행의 '항공운송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이 한진칼의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방안임에 뜻을 같이했다"고 설명했다. 일단 항공산업 경쟁력 강화라는 대의에 동참한 것으로 보인다.

KCGI에 따르면 해당 방안 추진 과정에서 한진칼의 주요 계열사 대한항공의 부채비율은 지난해 3월말 기준 1223%에서 올해 6월말 기준 307%로 개선됐다.

KCGI는 "이번 MOU 체결은 주주관계의 모범사례 확립 및 장기적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당사는 2018년 한진칼에 대한 지분투자 이후 지금까지 한진그룹에 대한 감시·감독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왔으며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산업은행 및 반도그룹과 협력하여 한진칼의 주요주주로서의 역할을 함께 수행키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를 통해 대주주 전횡을 방지하고 이사회 중심 지배구조를 확립함으로써 한진그룹의 거버넌스 선진화를 이룰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MOU 체결로 경영권 분쟁 등의 불안 요인은 일부 제거되는 효과가 기대된다. 

KCGI는 한진칼의 주요주주로 산업은행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통합을 위해 진행하고 있는 한진칼의 산업은행에 대한 제3자배정 유상증자에 반대해왔다. 협약체결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올해 3월 기준 KCGI가 보유하고 있는 한진칼 지분은 17.54%(1162만190주)이다. KCGI는 반도건설, 조현아 전 대항항공 부사장과 3자연합으로 연대해 한진그룹 경영권 장악을 시도했다가 조 전 부사장의 한진칼 지분 매각으로 사실상 중단된 상태였다. 

뉴스플러스 press1@news-plus.co.kr

<저작권자 © 뉴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