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정몽규 회장 구속, 현대산업개발 면허취소' 목소리 확산

기사승인 2022.01.17  15:13:26

공유
default_news_ad1

광주 신축 아파트 외벽 붕괴 사고와 관련 현대산업개발 정몽규 회장과 대표이사를 구속하라는 시민사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또 현대산업개발의 건설업 면허를 취소해 건설업계에서 퇴출해야 한다는 지적도 커지고 있다.

안전사회시민연대(대표 최창우)는 17일 오후 서울 용산구 HDC현대산업개발 본사 앞에서 현대산업개발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정몽규 현대산업개발회장과 대표이사 구속과 면허를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안전사회시민연대'는 이날 "현대산업개발은 지난해 광주시 학동 재개발 단지 철거 건물을 붕괴시켜 9명이 사망하고 8명이 부상당하게 한데 이어 올해 정초부터 아파트 붕괴사고를 일으켜 5명이 실종되고 1명이 사망하게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안전사회시민연대는 "작년 학동 참사 당시 우리 단체가 정몽규 회장과 대표이사를 고발했지만 검찰과 경찰은 고발인 조사조차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이어 "검경이 모두 9명을 기소했지만 그 중 6명은 하청업체 소속이고 3명만 현대산업개발인데 경영진은 한 명도 없다"고 지적했다.

   
 

최창우 안전사회연대 대표는 "참사가 날 때마다 솜방망이 처벌 하기를 반복하기 때문에 같은 참사가 반복된다"며 "이번 만큼은 현대산업개발을 총괄하는 정몽규 회장과 대표이사를 구속하고 경영진을 사법처리해서 사람을 죽게하고 안전참사를 야기하면 어떤 처벌을 받게 되는 지 분명히 보여주어야 한다. 이번에도 어물쩍 넘어가면 같은 참사가 반복될 수 밖에 없고 사람은 계속 죽어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몽규 회장에 대해 눈가리고 아웅식으로 넘어가선 안된다는 경고도 했다.

이 단체는 "정몽규 회장은 눈가리식 사퇴로 (경영자로서) 책임을 회피하고 문제를 봉합하려고 하지 말라"고 했다.

   
 

정 회장이 사퇴하면서 사고원인에 대해 조사결과가 나오면 투명하게 밝힌다고 한 것과 관련 "사고원인은 이미 나와있다"며 "사람의 목숨, 노동자와 시민의 안전을 생각하지 않는 정몽규 회장과 대표이사, 현대산업개발의 무한 탐욕이 원인"이라고 비판했다.

탐욕을 채우기 위해 유지하고 온존시키고 이용하는 다단계 하청구조와 불법 하도급이 원인이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사회안전연대는 정부와 사법당국은 반 생명안전기업 정몽규 회장 등 경영진을 반드시 구속해서 정의가 살아있음을 보여줄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시앙 press1@news-plus.co.kr

<저작권자 © 뉴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