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말 학대 논란' 에 정부, 동물 촬영 안내지침 만든다.. "소품으로 여기지 말아야"

기사승인 2022.01.25  16:01:13

공유
default_news_ad1

최근 KBS 대하드라마 ‘태종 이방원’의 제작진이 촬영 현장에서 강제로 넘어지게 만든 말이 결국 죽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불거진 동물학대 논란과 관련해 정부가 재발방지책을 마련키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오늘(25일) 영화·드라마·광고 등에 출연하는 동물에 대한 적절한 보호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촬영현장에서 고려해야 할 ‘출연동물 보호 가이드라인(안내지침)’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해당 지침에는 기본 원칙, 촬영 시 준수사항, 동물 종류별 유의사항 등을 토대로 세부 내용이 담길 예정이며, 기본 원칙으로는 ‘동물의 생명권을 존중하고, 소품으로 여겨 위해를 가하지 않아야 한다’고 명시하는 안이 논의되고 있다.

촬영 시 준수사항(안)으로 위험한 장면의 기획·촬영 시 CG 등 동물에 위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안 검토 및 안전조치를 적극 추진토록 했다. 보호자·훈련사·수의사 등 현장배치, 동물 특성에 맞는 쉼터, 휴식시간, 먹이 등 제공도 명문화했다.

농식품부는 가이드라인 확정을 위해 영상·미디어 업계와 동물 행동 전문가 등으로 이뤄진 민관 협의체를 설립해 논의할 방침이다. 이후 방송사의 자체적인 제작 지침에 정부의 가이드라인이 반영되도록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동물보호법이 규정하는 ‘동물학대’ 행위에 출연 동물과 관련한 내용을 포함시키는 방안 등 출연 동물 보호를 위한 제도 개선방안도 검토키로 했다.

김원일 농식품부 농업생명정책관은 “각종 미디어에 출연하는 동물의 보호에 대한 제도적 관심이 부족했다”며 “촬영 현장이 동물복지의 사각지대가 되지 않도록 제도 기반 마련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태종 이방원’은 낙마 장면을 촬영하던 중 강제로 쓰러뜨린 말이 일주일 뒤 사망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당시 제작진은 말 다리에 와이어를 묶어 강제로 넘어뜨린 사실이 알려져 동물학대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제작진 측은 “책임을 깊이 통감한다”며 사과했고, KBS 또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다른 방식의 촬영과 표현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밝혔지만 동물보호단체를 비롯한 시민단체가 국민청원을 올리는 등 비판은 계속 이어져 가고 있다.

신우승 s200813096@nate.com

<저작권자 © 뉴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