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英 엘리자베스 여왕 즉위 70주년 행사 개막.. 버킹엄궁 발코니에서 시민들에게 인사

기사승인 2022.06.03  09:23:22

공유
default_news_ad1

- 영국 왕실, 첫 플래티넘 주빌리에 나흘 '특별공휴일' 지정

   
2일(현지시간) 버킹엄궁 발코니에서 영국 공군의 에어쇼를 관람하고 있는 엘리자베스 2세 여왕(가운데)과 왕실 가족들 / 사진 = MBC 뉴스 캡처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2일(현지시간) 즉위 70주년을 기념하는 ‘플래티넘 주빌리’ 첫날 행사에 건강한 모습으로 등장했지만 거동이 불편한 점을 이유로 들어 이틀째 행사에는 모습을 비추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이날 오전 런던 버킹엄궁 앞 광장에서 열린 영국 전통 군기분열식인 ‘트루핑 더 컬러’ 퍼레이드 행사 도중 궁전 발코니에 등장했다. 전날 버킹엄궁이 공개한 새 초상화에서 착용했던 하늘색 정장 차림에 같은 톤의 모자까지 갖췄다. 지난해 4월 별세한 남편 필립공 대신 여왕의 사촌동생인 켄트 공작 에드워드가 여왕 옆에 서서 근위대의 경례를 함께 받았다.

하지만 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영국 왕실은 여왕이 즉위 70주년 기념 '플래티넘 주빌리'(Platinum Jubilee) 행사 이틀째인 오늘(3일) 세인트폴 대성당에서 개최되는 감사예배에 참석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왕실은 여왕이 이날 공식 생일 기념 전통 행사인 '군기분열식'(Trooping the Colour)과 '공중분열식'(Flypast)를 즐겼지만 다소 몸이 불편했다고 전했다. 왕실은 예배 참석시 필요한 이동이나 활동을 감안해 여왕이 참석하지 않기로 결론 내렸다고 밝혔다.

한편 이 행사에는 군인 1200명, 말 240마리, 군악대 400명 등이 동원됐고 영국 군기(軍旗)가 휘날렸다. 말을 탄 찰스 왕세자가 근위대를 사열했다. 윌리엄 왕세손과 여왕의 외동딸 앤 공주는 말을 타고 찰스 왕세자 옆을 따라왔다. 카밀라 파커 볼스 콘월 공작 부인과 케이트 미들턴 캠브리지 공작부인, 그리고 여왕의 증손자인 조지 왕자, 샬롯 공주, 루이 왕자가 함께 마차를 타고 등장했다.

퍼레이드를 마친 왕실 가족들은 여왕이 있는 발코니로 올라가 영국왕립공군(RAF)의 곡예비행을 관람했다. 공군기 70대로 이뤄진 비행단은 여왕의 즉위 70주년을 기념하는 숫자 '70' 모양을 만들며 즉위 70주년을 축하했다. 여왕 옆에 서 있던 네 살짜리 증손자 루이 왕자가 비행단을 향해 열렬히 환호하자 여왕이 웃으면서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등 화기애애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한편, 앤드루 왕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확진돼 엘리자베스 2세 즉위 70년 행사에 불참한다. 버킹엄궁은 "앤드루 왕자가 코로나19 양성 반응을 보였다. 이에 따라 엘리자베스 여왕의 즉위 70주년을 기념해 열리는 '플래티넘 주빌리' 행사에 불참할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 2020년 왕실에서 독립해 미국으로 이주한 해리 왕자와 아내 메건 마클 서섹스 공작부인은 퍼레이드에도, 발코니 인사에도 등장하지 않았다. 텔레그래프는 해리 왕자 부부가 버킹엄궁 안에서 창을 통해 퍼레이드를 지켜봤다고 전했다.

이날 새벽부터 버킹엄궁 근처에 자리를 잡은 수만명의 군중들은 왕실 가족들을 향해 손을 흔들며 환호했다. BBC에 따르면 보리스 존슨 총리와 아내 캐리 존슨은 수만명의 군중 사이에서 군기분열식과 왕실 가족의 발코니 인사를 지켜봤다.

행사 이틀째인 오늘(3일)은 세인트폴 대성당에서 여왕 재위 7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 예배가 열린다. 4일에는 버킹엄 궁전에서 퀸, 앨리샤 키스, 한스 짐머, 다이애나 로즈, 로드 스튜어트 등 영국 출신 유명 가수·음악가들이 출연하는 기념 콘서트가 개최된다.

영국 왕실은 역사상 첫 플래티넘 주빌리를 맞아 나흘간 특별 공휴일로 지정하고 이날부터 5일까지 성대한 기념행사를 이어간다. 행사는 2일 '군기 분열식(Trooping of the Colour)'으로 시작해 5일 가수 에드 시런이 버킹엄궁 앞에서 '갓 세이브 더 퀸(God Save the Queen)'을 부르는 일정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1953년에 거행된 대관식을 재현한 ‘황금마차’ 퍼레이드가 진행된다.

미국 대중문화 잡지 버라이어티에 따르면 플래티넘 주빌리 기간 동안 영국에서 공식 행사 2429건, 거리 축제와 실내 파티 3388건이 예정됐다. 영국 전역에 유니언잭(영국 국기)이 게양됐고, 시민들은 축제 분위기에 들썩이고 있다.

전날 버킹엄궁이 공개한 특별 메시지에서 여왕은 “이 축제를 통해 많은 행복한 추억이 만들어질 것”이라며 “지난 70년 동안 이룩한 것을 되돌아보고 자신감과 열정으로 미래를 내다보는 날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신우승 s200813096@nate.com

<저작권자 © 뉴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