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尹 대통령 "대통령실 영빈관 신축 계획 전면 철회" 지시

기사승인 2022.09.16  21:28:01

공유
default_news_ad1

- 민생 행보 하면서 영빈관 어울리지 않는다 결단

윤석열 대통령이 대통령실 영빈관 신축 계획을 전면 취소하라고 전격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16일 밤 "청와대를 국민에게 돌려드린 이후 대통령실의 자산이 아닌 국가의 미래 자산으로 국격에 걸맞은 행사 공간을 마련하고자 했으나, 이 같은 취지를 충분히 설명해 드리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즉시 예산안을 거둬들여 국민께 심려를 끼치는 일이 없도록 하라"고 말했다고 김은혜 홍보수석이 전했다.

윤 대통령의 영빈관 신축 계획 철회 지시는 국민 이해를 구하기 위한 설명이 부족했다는 점에서 대 국민 설명을 통해 이해를 구하기 보다 국민 정서를 감안해 영빈관을 포기하는 쪽으로 결단한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다운 결단을 보인 것으로 보인다. 허리띠를 졸라매도록 독려하면서 대통령실 영빈관을 거액을 들여 새로 짓는다는 것은 국민의 남득을 구할수도 구하기도 어렵다는 사안이라는 점을 인식한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최근 민생 행보를 강화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특히 추석 연휴 동안 명동성당 찌게배식 봉사, 수도방위사령부 장병 위문, 통인시장 방문 등 민생행보를 강화하면서 정치 현안과 거리를 두고 있다.

이같은 행보는 여론조사에서도 국정지지율 반등으로 이어졌다.

16일 발표된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는 윤 대통령 국정지지율이 33%로 두달여간 20%대에 갇혀 있던 국정지지율이 30%대로 올라섰다. 국정운영 긍정평가는 2주 연속 27%에서 33%로 반등해 반전이 확연했다.

이런 상황에서 영빈관 문제가 불거지는 것은 가까스로 돌아선 민심에 다시 부정적 영향으로 미칠 수 있어 영빈관 신축을 포기한 것으로 해석된다.

최근 강화하고 있는 민생과 경제 챙기기가 국정감사와 예산심사로 이어지는 정기국회에서 쟁점으로 부상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한 뜻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민생행보가 국회 공방에 가려질 수 있기 때문이다. 

 

박상민 press1@news-plus.co.kr

<저작권자 © 뉴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