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유럽연합(EU), 유엔도 한국정부 강제징용 배상 발표 '환영'

기사승인 2023.03.07  19:58:24

공유
default_news_ad1

정부가 6일 발표한 강제징용 피해 배상과 관련 유럽연합(EU)이 6일(현지시간) 한국 정부의 결정에 대해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EU의 외교부 격인 대외관계청(EEAS)은 이날 저녁 대변인 명의로 성명을 내고 "한국과 일본 간 양자 관계를 개선하고 미래지향적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오늘 발표된 중요한 조처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과 일본은 EU에 매우 중요하고 전략적인 유사입장국"이라며 "한일 양국의 긴밀한 협력은 국제질서에 기반한 규범을 강화하고,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도태평양 지역을 촉진하는 데 있어 핵심축"이라고 강조했다.

유엔도 환영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도 이날 미국의소리(VOA) 방송의 논평 요청에 "최근 한일 간의 긍정적인 교류와 미래지향적인 대화를 환영한다"고 답했다.

파르한 하크 유엔 사무총장 부대변인은 구테흐스 사무총장이 "양측이 국제적으로 인정된 원칙에 따라 양자 분쟁에 대한 포괄적인 해결책을 찾도록 독려한다"고 부연했다고 VOA는 전했다.

앞서 한국 외교부는 6일 대법원의 배상 확정판결을 받은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국내 재단이 판결금을 지급한다는 해법을 공식 발표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에 대해 "미래 지향적 한일관계로 나아가기 위한 결단"이라고 강조했다.

윤태균 press1@news-plus.co.kr

<저작권자 © 뉴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