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강제동원 피해자 유족 첫 의견발표회,,,'특별법 제정' 촉구

기사승인 2023.03.22  09:31:51

공유
default_news_ad1

대법원 판결로 배상이 확정된 피해자 15명과 다른 피해자 유족의 의견을 듣는 자리가 처음 마련됐다. 이들은 포괄적 배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가 서둘러 특별법을 만들어달라고 촉구했다. 

대법원 확정 판결을 받은 피해자와 유가족 200여 명은 21일 일제하 강제동원 피해지원 재단이 마련한 유족 의견 발표회에서 한 목소리로 대법원 판결을 받지 못한 피해자들도 배상을 받을 수 있도록 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재단은 21일 서울 중구 정동 프란치스코 회관에서 '일제강제동원 피해자와 유족을 지원하는 특별법 제정을 위한 20시간 유족 의견 발표회'를 열고 의견 수렴 절차를 진행했다.  

이날 사할린으로 끌려가 행방불명 된 아버지를 둔 70대 딸은 정부가 유가족의 목소리를 제대로 들으려 하지 않았다고 성토했다.

강제동원 피해자 유족인 신윤순 씨는 "우리 부친의 생명 값을 역대 정부가 외면하고 있는데 분통이 터진다"고 한맺힌 얘기를 토해냈다. 

피해자 지원은 일제의 불법성을 전제한 '배상' 형태가 돼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유가족 박민수 씨는 "보상이 아니라 배상인데 왜 보상, 보상 그러나. 징용자 배상이라고 해야 맞는다"고 주장했다.

'강제동원 피해자 지원 재단'은 22일까지 20시간 동안 의견을 청취하고 특별법 추진과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심규선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 이사장은 "그분들 얘기를 다 들으면 그분들이 특별법에 무엇을 담고자 하는지 명명백백하게 드러날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한편에서는 한일 정상회담 결과에 반발하는 움직임도 계속됐다. 

광주지역 40개 시민단체는 강제동원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가 참석한 가운데 우리 정부가 일본의 전쟁범죄에 면죄부를 줬다고 주장했다. 

이 자리에서 양금덕 할머니는 우리나라 대통령인지 외국 대통령인지 도대체 감을 못 잡겠다고 말했다.

 

박상민 press1@news-plus.co.kr

<저작권자 © 뉴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