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유통·물류 미래기술을 한 눈에… 6월 28일 ‘2023 디지털 유통대전’ 코엑스 개최

기사승인 2023.05.09  08:50:08

공유
default_news_ad1

- 디지털유통&이커머스, 스마트물류&SCM, 스마트스토어 등 유통 물류 산업의 디지털 혁신 방향 제시

   
‘2023 디지털 유통대전’이 6월 28일부터 3일간 코엑스에서 진행된다

대한민국 유통·물류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2023 디지털 유통대전(Retail Tech Show 2023)’이 6월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와 엑스포럼이 주관하는 행사로, 동시개최 행사를 포함해 총 350개사 1000개 부스 규모로 진행될 예정이다.

국내 최대 미래 선도기술 비즈니스 전시회인 ‘제12회 스마트테크 코리아’와 함께 열리는 이번 전시는 국내 주요 유통·물류기업과 투자사,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유통·물류 산업을 이끌 첨단 기술과 서비스를 선보이며, 차세대 시장을 선도할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최근 유통·물류산업은 소비자에게 통합적인 체험과 가치를 제공케 하는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특히 온라인 유통의 급성장으로 글로벌 물류 시장이 확대되면서 이커머스에 특화된 유통 및 물류 서비스에 대한 대규모 투자 및 고도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에 맞춰 이번 전시에서는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로봇,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블록체인, 보안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재고·매장관리와 고객관리, 물류센터의 자동화, 라스트마일 배송 효율화를 위한 유통·물류 기술과 관련 서비스가 △디지털유통&이커머스 △스마트물류&SCM △스마트스토어 분야별로 다양하게 선보일 예정이다.

디지털 유통·물류시대에 국내외 유통·물류 업계의 혁신방향을 제시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제 11회 유통혁신주간’도 전시 기간 동시 개최돼 전문가 포럼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함께 마련된다.

또한 유통·물류 서비스에 적용 가능한 혁신 기술을 보유한 잠재력 있는 기술기업을 발굴하는 ‘e커머스 피칭페스타’도 진행된다. 선정기업에게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비롯해 총 2000만원의 상금과 투자유치, 다양한 사업 연계, 기술 홍보의 기회가 함께 제공된다.

주최측은 이번 전시를 통해 소비 트렌드 변화와 디지털 전환 등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유통·물류산업의 혁신성을 제고하고 대중소 유통매장과 물류센터의 디지털전환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유통·물류업계 종사자와 전문가, 관계자들의 관심을 모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디지털 유통대전은 SSG닷컴, 쿠팡, 오토스토어, SK텔레콤, KT, 아마존웹서비스(AWS)를 비롯해 국내외 220개 이상의 기업이 800개 이상의 부스를 마련했으며, 총 27개국에서 4만3000명 이상의 참관객이 방문해 성황리에 진행됐다.

신우승 s200813096@nate.com

<저작권자 © 뉴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