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차세대소형위성 2호 '쌍방향 교신' 성공, 큐브위성 4호도 확인

기사승인 2023.05.26  12:44:40

공유
default_news_ad1

누리호(KSLV-Ⅱ)에 실려 목표 궤도 안착애 성공한 차세대소형위성 2호가 26일 새벽 지상국과의 쌍방향 교신이 성공적으로 이뤄졌다.  

전날 발사 후 단방향 교신에 이어 이날 원격명령을 포함한 쌍방향 이행하면서 누리호 3차 발사는 발사체 이륙과 비행, 위성 사출, 주탑재 위성 작동까지 누리호 3차 발사는 사실상 완벽한 성공으로 마무리됐다. 

https://www.korea.kr/multi/mediaNewsView.do?newsId=148915605&pWise=sub&pWiseMain=G6

다만 부탑재 위성인 큐브 위성들은 아직 일부만 교신에 성공했다. 한국천문연구원 큐브위성 '도요샛'은 4기 중 2기만 교신했고, 기업 큐브위성 3기 중 2기만 위성신호 수신이 확인됐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전날 오후 6시 24분 누리호에 실려 발사된 차세대 소형위성 2호가 목표 궤도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데 이어 한국과학기술원(KAIST) 인공위성연구소 지상국과 양방향 교신에 성공했다.

전날 오후 7시 07분경 남극 세종기지에서 최초로 위성신호 수신과 오후 7시 58분경 대전 지상국을 통한 초기 교신이 이루어진 데 이어, 이날 새벽 대전 및 해외 지상국을 통해 7차례 추가 교신에 성공했다

이날 교신은 위성의 원격검침 정보를 수신했고 위성 자세의 정상적 태양 지향 상태 여부를 점검했다.

또 위성의 통신계 송수신 기능, 명령 및 데이터처리계 기능, 전력계 태양전지판의 전력 생성 기능 등을 점검하여 모두 정상임을 확인했다고 과기정통부는 설명했다.

차세대소형위성 2호는 앞으로 7일간 위성 상태를 계속 점검하면서, 영상레이다 안테나를 전개하고 차세대소형위성 2호의 자세를 안정화한다.

이어 3개월간 초기 운영을 거쳐 탑재체 점검 및 임무 수행을 준비하고, 2년간 태양동기궤도에서 지구를 하루에 약 15바퀴 돌면서 임무를 수행한다.

도요샛은 위성별 순차적 교신을 시도하고 있으며, 1호기(가람)는 전날 8시 3분 위성 신호를 수신했고 2호기(나래)는 이날 오전 6시 40분경 위성 신호 수신과 양방향 교신을 수행했다.

다만 4호기(라온)와 전날 사출 여부가 제대로 확인되지 않은 3호기(다솔)는 아직 위성 신호를 받지 못해 지속해 교신을 시도하기로 했다.

도요샛은 대전 지상국에서 하루 2~3회, 해외 지상국에서 3회 정도 교신이 가능하다.

이재진 천문연 우주과학본부장은 "도요샛 1호는 전날 비컨 신호만 확인하려고 했는데 데이터까지 다 수신해 확인했고 오늘 교신 시도에서는 시간이 짧아 송신 명령이 제대로 확인됐는지 시간이 걸릴 것 같다"며 "2호는 위성이 정상적으로 잘 작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요샛은 4기가 편대 비행을 하도록 개발된 위성으로 3, 4호기가 확인되지 않으면 편대 비행 임무가 가능하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이에 대해 이 본부장은 "위성이 여러 대 있으면 그만큼 기능을 잘할 수 있는 건 사실이지만 편대비행 자체만 놓고 보면 2기만 되더라도 이론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며 "큐브위성으로 편대비행을 최초 시도하는 것으로 향후 큐브위성을 이용한 활용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기업 큐브위성 중 루미르의 LUMIR-T1은 전날 오후 7시 53분, 카이로스페이스의 KSAT3U는 오후 11시 7분 신호를 확인했다고 과기정통부는 설명했다.

두 기업은 카이로스페이스 성남 지상국에서 교신을 진행하고 있다.

카이로스페이스에 따르면 KSAT3U는 배터리 온도 7도, 온보드 컴퓨터 온도 35도 등으로 위성이 정상작동 중이라는 상태 보고를 지상에 전달했다.

져스텍의 'JAC'도 위성 신호 수신과 교신 시도가 이어질 예정이다.

 

조복기 press1@news-plus.co.kr

<저작권자 © 뉴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