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6·10민주항쟁 제36주년 기념 ‘2023 민주주의극장’ 개최

기사승인 2023.05.10  08:50:35

공유
default_news_ad1

- 국내 민주화운동 및 민주주의 관련 영화 상영 및 관객과의 대화 진행… 민주주의 주제 소통

   
‘2023 민주주의극장’ 포스터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사장 지선, 이하 사업회)가 6월 8일(목)부터 29일(목)까지 총 4회(매주 목요일)에 걸쳐 ‘2023 민주주의극장’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6·10민주항쟁 제36주년을 기념해 진행되는 이번 ‘2023 민주주의극장’은 국내외 민주화운동 및 민주주의를 다룬 영화를 상영하고, 관련 전문가와 관객(참여자)이 민주주의를 주제로 소통·학습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영화를 연출한 감독, 시사평론가, 기자, 영화평론가 등이 참여해 GV(Guest Visit-관객과의 대화)를 진행한다. 4편의 영화 상영은 노무현시민센터 다목적홀에서 진행된다.

6월 8일(목) 상영되는 첫 번째 영화는 6·10민주항쟁을 다룬 ‘1987’이다. ‘1987’은 고(故) 박종철 열사의 죽음이 범국민적 민주화운동으로 이어지기까지의 역동적 시대 상황을 그린 작품이다. 영화 상영 후에는 ‘6·10민주항쟁과 한국민주주의’를 주제로 GV를 진행한다. 영화 ‘1987’의 장준환 감독이 관객과 직접 소통하고, 오동진 영화평론가가 진행을 맡는다.

6월 15일(목) 2회차에는 미얀마 영화 ‘여명이 비추는 길’을 통해 군부 쿠데타 이후 2년이 지난 미얀마를 함께 이야기한다. 이 작품은 미얀마의 영화감독이자 시민투쟁가인 꼬 빠욱 감독이 본인의 도피 중 투쟁을 스마트폰으로 기록한 다큐멘터리다. 상영 후에는 ‘미얀마 군부쿠데타와 시민투쟁’을 주제로 띤티아웅 미얀마군부독재타도위원회 공동위원장이 GV를 통해 관객들에게 미얀마 민주주의의 현실을 전한다. 유튜브 채널 14F ‘월드클로즈업: 세계를 가까이 보다’에 출연 중인 이승원 시사평론가가 진행을 맡는다.

6월 22일(목) 3회차는 영화 ‘박하사탕’이 상영된다. ‘박하사탕’은 5·18민주화운동을 소재로 다룬 영화로, 혹독한 시대의 비극이 개인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보여주는 작품이다. 상영 후에는 ‘5·18과 한국 현대사’를 주제로 한 GV가 이어진다. 전(前) CBS 대기자 변상욱 언론인이 관객과 소통하고, 유튜브 채널 ‘정치의 숲’에 출연 중인 신미정 아나운서가 진행을 한다.

마지막 6월 29일(목)은 영화 ‘이멜다 마르코스: 사랑의 영부인’이 상영된다. 이 작품은 독재 정권의 영부인이었던 아멜다 마르코스의 일대기와 함께 마르코스 가문의 장기 독재와 필리핀의 현 상황을 그려낸다. 상영 후 ‘필리핀 민주주의 이해’를 주제로 진행될 GV에서는 동남아 전문가로 다양한 채널에서 활동 중인 고영경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원 연구교수가 필리핀 민주주의의 실상을 전하고, 오동진 영화평론가가 진행을 맡는다.

사업회 지선 이사장은 “민주주의극장은 단순히 영화를 상영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영화 속 민주주의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전문가와 관객이 함께 소통하고 학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말했다.

민주주의극장은 전 회차 무료로 진행되며, 회차별 최대 80명까지 관람이 가능하다. 5월 11일(목)부터 31일(수) 오후 6시까지 민주시민교육플랫폼 위빙에서 선착순으로 접수를 받는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홈페이지와 위빙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신우승 s200813096@nate.com

<저작권자 © 뉴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