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추미애의 수사지휘권, 전문수사자문단 소집 중단 .. 대검 긴급 검사장 회의 소집

기사승인 2020.07.03  03:01:40

공유
default_news_ad1

법무부장관 추미애가 채널A 기자의 VIK 사기 사건 주범인 이철 전 대표에게 편지를 보내 유시민 비리를 알려줄 것을 요구한 사건과 관련 전문수사자문단을 소집하지 말라고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수사지휘권을 행사했다.

윤 총장이 일단 추 장관 지시를 일부 수용했지만 갈등의 불씨는 여전하다.

추미애는 채널A 기자 강요미수 의혹 사건과 관련해 전문수사자문단 심의 절차를 중단하라고 대검에 수사지휘 공문을 보냈다.

추미애는 "전문수사자문단 심의를 통해 성급히 결론을 내리는 것은 진상 규명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검찰총장 최측근으로 알려진 현직 검사장이 수사 대상이니, 검찰 수사팀이 독립적으로 수사한 뒤 결과만 총장에게 보고하라고도 했다.

앞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과 수사팀이 대검에 건의한 대로 윤 총장을 수사 지휘 라인에서 배제하겠다는 것이다.

윤 총장은 긴급 대검찰청 부장 회의를 연 뒤 전문수사자문단을 소집하지 않기로 했다. 윤 총장은 애초부터 측근문제라는 점에서 직접 하지 않고 대검 부장회의에 지휘를 맡겼고 그 회의에 따라 했듯이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수사자문단을 구성해 사안을 논의하도록 했었다.

대검은 다만 윤 총장이 수사팀 수사 결과만 보고받으라는 지시에 대해서는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이 역시 의견을 반영해 처리하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대검은 "여러 의견을 수렴 중"이라고만 밝힌 채 내일 긴급 검사장 회의를 열기로 했다.

앞서 추 장관은 지난달 19일 한명숙 전 국무총리 진정 사건과 관련해 참고인을 대검 감찰부가 조사하라며 윤 총장에게 사실상 수사지휘권을 발동했다.

검찰 내에서 이번 수사지휘권 발동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대검찰청이 긴급 전국 검사장 회의를 열기로 해 이번 논의 결과에 따라 또 다른 갈등이 불거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국동근 honamgdk@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