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경기도교육청, 학교급식 청사진 위한 지원 방안 모색

기사승인 2024.04.12  15:15:25

공유
default_news_ad1

경기도교육청이 자율선택급식 실천학교를 방문해 현장 의견을 청취하는 등 새로운 학교급식의 청사진을 위한 지원 방안을 적극 모색한다.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은 지난 3월 자율선택급식 운영학교를 공모했으며, 4월 5일부터 자율선택급식 재지정교(실천학교) 69교, 신규참여교(참여학교) 181교 등 총 250교를 지정·운영하고 있다.

도교육청 이경희 제1부교육감은 11일 오전 도교육청, 교육지원청 담당자와 함께 자율선택급식 실천학교인 화성세정중학교(학교장 한지숙)을 방문해 ▲자율선택급식 만족도 ▲자율선택급식 운영 내용 ▲자율선택급식 정책 추진 방안 등에 대한 학생, 교직원의 의견을 청취했다.

화성세정중학교 한지숙 교장은 “자율선택급식 운영으로 학생이 선택할 수 있는 즐거움과 함께 책임감을 기를 수 있는 자율역량이 함양됐다”며 “영양교사와 조리종사자의 노력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지난해 자율선택급식 모델학교를 운영한 화성세정중학교는 올해 자율선택급식 실천학교로 지정됐으며, 자율배식과 선택식단, 채소배식대, 학생자치회 연계 급식부 운영, 학부모 연수 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이경희 부교육감은 학생, 교직원과 함께한 자리에서 “자율선택급식은 학교급식 문화를 소통과 협력으로 변화시키는 첫 발걸음”이라며 “학생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 건강한 학교급식 문화를 만들기 위해 자율선택급식 정책 소통을 점차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 유초중고특수 학부모회 운영 활성화 연수 실시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유․초․중․고․특수 학부모를 대상으로 2024 학부모회 운영 활성화 연수를 11일 실시했다. 3월 학부모총회 이후 새롭게 시작하는 2024학년도 학부모회 지원을 위한 목적이다.

도교육청은 자녀 교육의 책무성을 지닌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부모회 운영 방안을 이해하고, 학교 교육활동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연수를 계획했다.

실시간 유튜브 송출로 진행한 이번 연수는 ▲2024 학부모회 운영 안내 ▲2023학년도 학부모회 운영 우수사례(배곧유치원(시흥), 용머리초등학교(안성), 평촌중학교(안양)) 나눔으로 운영했다.

특히 유․초․중학교 우수사례 나눔 시간에서는 학교 교육과 자녀의 성장을 지원하는 바람직한 학부모회 운영 방향을 안내해 참석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도교육청은 학교가 학부모회의 자율성을 강화하고, 특색있는 학교 교육과 자녀성장에 학부모회가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안내했다.


◆ 교원과 전문예술가 함께 하는 아름답고 신나고 흥겨운 예술교육 공동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창의적 예술융합 교육을 위해 초·중등 교원 대상 ‘2024 전문예술교육, 학교 이음 오픈 클래스’를 운영해 전문예술가와 교원의 공동연구 기회를 마련했다. 

오픈 클래스는 교원과 전문예술가가 함께 예술체험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예술을 적용한 교육과정과 수업을 공동연구한다. 11일, 12일 경기학교예술창작소에서 직무연수로 운영한다. 

수업 내용은 [아름다움] 시각예술 영역의 ▲주제 드로잉 ▲입체 조형 ▲미디어아트, [신나는] 소리예술 영역의 ▲미디어 작곡 ▲생활 속 소리, [흥겨움] 공연예술 영역의 ▲뮤지컬 ▲전통 퍼포먼스 등 7개 프로그램이다.  

교사들은 예술 수업에 참여하며 예술 역량을 키우고, 전문예술가는 창의력과 예술 감수성을 키우는 학교교육과 학생을 이해하며 공동성장할 수 있다. 

도교육청 조영민 융합교육정책과장은 “학교 수업이 전문예술교육과 융합할 때 아름답고, 신나고, 흥겨운 배움터가 될 수 있다”며 “경기학교예술창작소에서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예술프로그램을 운영해 창의적 예술교육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뉴스플러스 press1@news-plus.co.kr

<저작권자 © 뉴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