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윤, 비서실장 내일 중 교체, 관료 출신 대신 정무 강화에 무게

기사승인 2024.04.13  16:39:44

공유
default_news_ad1

4.10 총선 참패와 관련 윤석열 대통령이 다음 주 초 직접 입장을 밝힐 예정으로 알려진 가운데 국정 쇄신의 일환으로 인적 쇄신에 나선다.

윤 대통령은 대통령실 개편에 나서 이르면 내일(14일) 중 비서실장을 임명할 것으로 보인다.
2기 대통령실 참모진이 출범한 지 4개월여 만이다. 지난 11일 이관섭 비서실장을 비롯해 수석급이 사의를 표명한 상황이다. 

여권에서는 정무기능을 강화한 인선을 할 것이란 예상이 나오고 있다. 이관섭 비서실장을 비롯해 윤 대통령은 비서실장에 관료 출신을 임명해 정무적 판단이 필요한 부분에서 정무 기능이 취약했던 측면이 지적돼왔다.

서정욱 변호사는 14일 "대통령실이 관료 출신으로 임명됐다. 정무적 부분을 보완하는 인선이 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여권에서는 대통령실장으로 인천 계양을에서 총선에 출마했던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장관, 장제원 의원,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 등이 거론되고 있다. 

원 전 장관은 계양을에서 총선에 출마해 이재명 대표와 격돌했다. 장 의원은 윤 대통령이 당선인 신분 때 비서실장을 지냈다. 이 장관은 야당이 이태원 압사사고에 대한 책임을 주장하고 있다는 점이 부담이다.

윤 대통령은 국정쇄신하겠다고 밝힌 만큼 총리 인선도 고심 중이다. 한덕수 총리가 정통 엘리트 관료 출신인 만큼 후임 총리에 관료 출신을 연속해 임명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총선 민심을 받드는 인선을 할 것으로 보여 여당 뿐 아니라 야당과도 소통이 가능한 인사가 물망에 오르고 있다.

윤 대통령은 국무총리는 국회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만큼 야당과 관계도 감안하지 않을 수 없다.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과 박주선 전 국회부의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윤 대통령과 막역한 사이로 민주당 대표를 지낸 바 있어 민주당이 막무가내로 반대하기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다. 박 전 부의장도 민주당 출신이자 호남 인사여서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김병준 사랑의열매 회장도 물망에 오르고 있다. 김 회장은 노무현 정부 정책실장으로 지방분권 정책을 정착시켰다. 교육부총리로 발탁됐지만 야당으로부터 논문 표절문제가 제기돼 자진 사퇴했다.

용산에서 당선된 권영세 의원도 거론된다. 

윤 대통령은 다음주 초 총선 패배와 관련 다음주 초 직접 입장을 밝힐 예정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의 입장 표명에 이재명 대표가 현충원 참배 뒤 제안한 영수회담에 대한 입장이 포함될 지 주목된다. 

뉴스플러스 press1@news-plus.co.kr

<저작권자 © 뉴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