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홈텍스 카카오 인증서로 이용 가능 ,,, 정부24, 국민신문고 전자서명으로 이용

기사승인 2021.01.17  08:24:29

공유
default_news_ad1

연말정산서비스를 위해 국세청 홈텍스 이용이 빈번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정부24와 국세청 홈텍스 등 공공 사이트에 공인인증서 대신 전자서명을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기존의 공인인증서와 함께 카카오나 PASS 같은 민건전자서명을 통해서도 공공기관 이용이 가능해진 것이다.

   
 

17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 13일부터 정부24와 같은 공공 사이트에서 카카오나 PASS 같은 민간 전자서명 이용을 가능하게 했다.

행정안전부는 “오는 13일부터 정부24의 연말정산용 주민등록등본 발급 서비스를 시작으로 옛 공인인증서와 함께 민간 전자 서명을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공공 사이트의 민간전자 서명 이용은 15일 국세청 홈택스의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시작으로 오는 29일부터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운영하는 '국민신문고'의 민원 제안 신청 서비스에 적용된다.

정부는 지난해 9월부터 공인인증서 외에 다양한 민간 전자 서명 도입을 확대하기 위한 시범사업을 시작했다.

카카오와 통신사의 PASS, 한국정보인증의 삼성 PASS, KB국민은행과 NHN 페이코가 최종 사업자로 선정됐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지갑 인증서로 15일 시작된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에 따르면 카카오 인증서는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수 있는 민간 인증서로 현재 카카오 인증서로는 국세청 홈택스, 정부24 연말정산용 주민등록등본 발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는 이달 내 국민신문고 이용을 가능하게 할 계획이다.

조남용 nycho@news-plus.co.kr

<저작권자 © 뉴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