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삼성 계열사 '아파도 출근한다' 삼성SDI 최고...

기사승인 2024.03.05  22:14:14

공유
default_news_ad1

삼성그룹 관계사 중 삼성SDI가 소속 노동자들이 아파도 출근하는 '프리젠티즘(Presenteeism)'이 가장 높은 곳이라는 조사결과가 발표됐다.

   
 

코로나 사태 때 유행했던 '아프면 쉽니다'가 실적 압박으로 아파도 출근하고 그러다보니 생산성이 떨어져 노동자와 사용자 모두 손실을 보는 프리젠티즘이 SDI에 가장 많다는 우려다.

삼성SDI는 삼성그룹 계열사 중 배터리를 제조하는 업체다.

전국금속노동조합,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이 전날(4일) 공개한 '삼성-전자 계열사 노동안전보건실태 조사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삼성SDI 노동자 36명을 조사한 결과 23명이 '아픈데도 나와서 일한 적 있다'고 답했다.

2020년 제6차 근로환경조사에서 임금근로자의 프리젠티즘 경험 응답 11%보다 6배가량 높은 비율이다.

조사의 모집단이 크진 않은 점은 있지만 면접 조사에서 나온 결과여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런 프리젠티즘은 기업 입장에서도 부정적 신호이기 때문이다.

아픈 근로자가 출근하면 노동생산성이 떨어져 겉으로는 결근율이 낮지만, 회사로서는 원하는 만큼의 성과를 낼 수 없게된다.

다양한 연구결과에서 병가와 대체 인력 투입에 따른 비용이 생산성 손실보다는 크다는 게 입증됐다. 

◆ 삼성SDI 노동자 38.9% 화학물질 위험 노출 경험 "전해액 흘러넘치면 라텍스 장갑 녹고 지문 없어져"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SDI 근로자 다수는 작업장에서 화학물질 위험에도 노출돼있다고 응답했다. '화학물질 피부 노출 경험'에 38.9%(14명)가 '노출된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삼성SDI 근로자 면접조사에 응한 조립공정 노동자는 "고장수리로 전해액 주변에 흘러넘치면 라텍스 장갑 녹음. 손이 맨들거리고 지문 없어진 거 같다"고 응답했다.

극판 공정 노동자는 "양극 공정 유지 보수할 때 NMP(유기용매) 누출사고로 신발이 다 녹음. NMP 묻으면 피부가 따가우니까 안 씻을 수가 없다"고 응답했다.

개인보호장구 착용과 관련해 장구 이용 여부를 질문에 '매뉴얼대로 착용'한다는 응답은 22.2%에 그쳤다.

메뉴얼 대로 착용하지 않는 이유로 ' 작업효율이 떨어져서'(60%), '긴급한 작업 때문에'(42.9%), '호흡 곤란, 더위 등 몸에 무리가 되어서'(28.6%) 순으로 답했다.

◆ 개인 보호 장구 착용 메뉴얼대로 착용 22% 그쳐, "작업효율 저하, 긴급 작업 이유"

보고서는 "노동자들은 생산량이나 인사고과의 압박에 빠른 작업효율을 달성하려 하는데 보호구로 인해 효율이 떨어진다면 착용하지 않는 것으로 보였다"며 "너무 생산성과 작업효율만 강조하다 보면 안전보호구조차 생략될 수 있다는 점도 중요하게 파악되어야 할 지점이라고 지적했다. 

보호구가 필요한 경우 이에 대한 지급으로 끝낼 것이 아니라 보호구를 착용하기 어려운 여러 이유를 면밀히 살펴서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라고 제언했다.

◆ 보고서 "수면장애와 우울 증세 응답 비율 높아"… 삼성 "크게 과장한 수치"

이번 보고서는 지난해 7월부터 약 7개월간 삼성전자 761명, 삼성전자서비스 894명, 삼성SDI 36명, 삼성전자판매 110명 등 4개 사업장 노동자 총 1,801명을 조사한 결과다.

보고서는 한편, 설문에 참여한 4개 회사 근로자들이 수면장애나 우울증세가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노조는 2020년 제6차 근로환경조사(임금노동자) 결과나 국민영양평가(2014년 2기) 등과 비교했을 때 수면장애나 우울증세 비율이 높았다고 했다.

이에 삼성전자는 "직원들을 상대로 한 건강검진 결과 많게는 10배가량 수치를 과장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특정 항목의 경우에는 수십 배를 과장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반박했다.

최근 1년 동안 진지하게 자살을 생각했다고 답한 비율도 9~28%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보고서는 국립정신건강센터 조사결과와 비교하면 매우 높은 수치라고 했다.

◆삼성 "건강검진 결과 많게는 10배가량 수치 과장돼" 반박

삼성전자는 보고서가 발표된 직후 홈페이지 '뉴스룸'을 통해 해당 내용이 "명백히 사실을 왜곡한 허위주장"이라고 반박했다.

삼성 측은 "이 밖에 (보고서에 나온)암·희귀질환 관련 조사의 경우, 정확한 발병 케이스를 기반으로 한 통계가 아니고 주변에서 보거나 들어본 적이 있느냐는 식의 모호하고 주관적인 방식으로 설문이 이뤄졌다"며 "과장될 수밖에 없는 조사 결과"라고 지적했다.

유해 화학물질 관련 내용에 대해서는 "삼성의 휴대전화·배터리 공장에서 사용하는 CMR(발암성·돌연변이성·생식독성)과 에틸알코올, 황산 등은 당사뿐  아니라 국내외 많은 제조공정에서 필수 불가결하게 사용되는 화학물질"이라며 "문제는 사용 여부가 아니라 얼마나 엄격히 통제된 작업환경에서 안전하게 사용되고 있느냐다"고 말했다.
 

경제산업부 press1@news-plus.co.kr

<저작권자 © 뉴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